기타 생활정보/유튜버생활

유튜브 초보의 애드센스 첫 수익과 정산/지급방법 (구독자 8천명 시절의 첫 유튜브 광고수익 정산)

2020. 8. 2.

maruko

가나자와 거주, 쥬얼리 제작자. 유튜브 채널에서는 일본 도시락 만들기및 가나자와 풍경 기록중입니다. 🍱

유튜브 초보의 애드센스 첫 수익과 정산/지급방법 (구독자 8천명 시절의 첫 유튜브 광고수익 정산)

 

덤덤하게 유튜브 애드센스 첫 수익을 받다 

2020년 1월 23일, 유튜브채널 애드센스 첫 수익 입금이 확인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 1년차가 좀 넘고, 구독자수 관계없이 마이페이스로(내가 올리고싶을때 올리는) 영상들을 하나둘씩 업로드하다가, 영상을 시청해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게되면, "마이페이스!"라고 자신있게 떠들던 것들은 조금씩 사그러들고 영상을 좀더 알차고 맛깔스럽게 다져가게 되는 방향성을 잡게될 수 밖에 없는 누구나 다 똑같은 것 같습니다. 결국 타인의 모든것을 신경쓰게 된다기보다는, 제 영상을 만족스럽게 즐겁게 시청해주시는 분들의 피드백에 귀기울이는 것이죠. 

 

적어도내 채널을 구독하고 지속적으로 코멘트로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그들에게, 좀더 나은 퀄리티의 영상을 생각하고 표현해 가야하는게 무언의 약속이자 매너라고 생각하게 되었거든요. 그렇게 남일만같았던 유튜브 애드센스 라는 광고수익을 신청하고 발급받기까지 , 내색하기 싫은 기다림과 궁금증은 증폭할때도, 그리고 반대로 무심해질때도 여러번 있었지요. 

 

모 포털 사이트처럼, 간단한 입력만으로 수입을 입금 받는것이 아니라, 일단 외화계좌부터 만들어야하기도하고, 그로인해서는 은행에가서 통장 등을 만들거나 구글로부터 직접적인 우편물을 받아 핀번호를 인터넷에 입력해야하는등, 사람에따라 다소 귀찮고 긴 시간이라고 느낄수 있는 작업들을 행해야하니까요.  여기에 최초 구글 계정(메일주소)를 만들었던 국가가 어디였느냐에 따라, 이 외화계좌를 만드는 국가도 동일해야하기때문에 (계좌) 현재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저는 최초 아이디가 한국이었던 이유로, 때마침 한국 방문이 적절하게 잡혀있어 무리없이 통장을 만들어 입력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딱딱 들어맞아 문제는 없었던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유튜브 수익을 생활비로 일일히 쓰지않고 적금처럼 모으는 금액들로 둘것이기 때문에 은행에 저금하는 느낌으로 관리가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외화통장을 만들때에는 달러뿐만이아니라, 엔화도 옵션으로 넣어 만들게되었어요. 일본의 계좌와 연계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은행 기준으로 달러만을 사용하는 계좌를 만들때에는 종이통장뿐만이 아니라 카드까지 발급할 수 있다지만, 그 이상으로 다른 타국이 플러스 되게되면 카드발급은 어렵고 종이 통장으로만 사용할수 있도록 1통장이 개설된다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우리은행 서울 시청점을 이용했어요)

 

 

 

 

 

[구글 아이디 개설국가와 외화통장 개설국가가 같아야한다]

 

[참고] 처음 구글 로그인 아이디를 만들때 어느 나라에서 만들었느냐에따라 그 아이디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게되면 입력해야하는 계좌또한 그 국가의 계좌를 따라야해요. 때문에 개인사정으로 외국에 살게되었지만, 계정은 한국계정이고 한국 유튜브채널을 가지고 있다보면, 외화계좌또한 한국 통장이어야하기애

한국에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걱정되기도 했었었죠.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대리인이여도 계좌이름, 그리고 계정이름이 동일하면 가능하다고하는데, 대부분 본인 자신의 이름으로 입력해서 로그인하다보니

애초부터 이런 계산을 가지고 구글 로그인 활동이나 채널 활동을 하는 분은 정말 얼마 없을거라고 생각되네요. 

 

 

 

 

저또한 처음부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목적은 꿈도꾸지않고, 그저 메일을 사용하기위해 만들었던 계정을 지금 유튜브 채널로까지 잇고 있는것이니 이러한 생각지도 못한 오류? 라고 해야할까, 생활의 변화에 따라 제가 직접 번거롭게 움직여야하는 일들이 발생되는건 어쩔수 없는것. 통장을 만들러 한국에 가야하는 당황스러운 문제점들이 생겨나지만, 다행히도 신년을 끼워 한국에 다녀와야하는 스케줄이 우연히 겹쳐 무사히 모든일을 순조롭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드디어(?) 유튜브로부터 첫 광고 수익을 정산을 받게되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첫번째 포스팅인 핀 발송주소 설정주의 글에 이어 요 몇일간 있었던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 지급 과정에 대해서 적당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가 될부분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애드센스(파트너프로그램) 의 수익 정산일과 지급일 !

 

 1. 수익 정산일 

매달 10일 ~ 14일즈음 정산 처리후 

애드센스 홈화면의 오른쪽 파란칸 "잔고" 부분에 표기됨

 

예를들어 7월수익 은 (7월1일~7월마지막일) 다음달인 8월 10일~14일정도에 정산되어,

잔액,잔고 부분에 반영(표기)이됩니다. 이금액이 최종 실제 지급액입니다.

<최종 수익은 정산 과정을 거치게되므로 편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

 

 

 2.수익 지급일 

위와 같이 정산을 거친뒤, 그달 21일 구글 이메일을 통해 지급 알림 메일이 옴.

대부분 21일에서 하루이틀, 혹은 2~3일뒤인 꼴로 지급을 받았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유튜버들이 대부분임.

 

글쓴이 본인도 이틀뒤인 23일 오후 저녁무렵에 확인함

 

21일에 통보되는 "수입지급알림" 구글이메일 안에는 본 이메일을 수신한 날짜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수익금을 수령하지 못하면 은행에 문의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라고 기재되어있음.

그러니 최대 5일까지는 잠자코 기다려보면 될 것 같음.

 

>한마디로 지난 한달간 발생한 수입을 다음달 초 말즈음 받게된다는것.

>6월한달간동안의 수익은 7월중순에 정산받아 21일부터 지급시작.

 

 

 

 

 

< 수익 입금 알림 메일이 왔어요 >

 

 

매일 오전마다 따끈한 커피한잔 내려놓고서 메일함을 열어 확인해보는 편인데, 1월 21일 오전 시간으로 구글에서 메일이 한통 왔더라구요. 21일 날짜로 저에게 유튜브 광고수익이 지급되었다는 메일이었습니다. 두둥- 드디어 올것이 온건가. 저또한 여러가지가 궁금하기도하고 알아보기위해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자 이미 초록 포털사이트에 수많은 검색 등을 토대로 대충 짐작으로 날짜를 생각해 잠자코 기다리고 있던 찰나였어요. 

 

이런 메일을 받고나면 괜히 바로바로 입금이 될 것 같고, 안그러면 머릿속에 물음표가 크게 하나 박히기 시작하고,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에서 삼십수년을 살아온 저는 "이 돈은 지구 건너편 미쿡에서 오는거야" 라는 생각을 머금고 하루이틀 늦어질수도 있을거라는 예상을 하게되었지만 기존에 알려진 바와 같이 21일 메일통보가 되고나면 대부분 늦어도 2~3일 이내에는 들어온다고들 했거든요. 메일에 기재되어있는 것처럼 은행 운영일 기준으로 5일동안 들어오지않으면 담당 은행에 (계좌은행)에 문의를 해보라는 안내를 볼 수 있죠.

 

 

 

저는 이틀동안 하루에 딱 두번씩 확인을 했습니다. 바로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우리은행 어플로 가능했는데요, 한국을 떠나 이제 곧 1년째 타향살이를 하고 있는 저에게 아직까지 한국의 일과의 거래업무가 계속되고 있기때문에 은행 계좌 등을 해지하거나 하지 않았었죠.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은 달러로 미국에서 입금되기때문에 미국의 은행 운영시간을 대략 예측해서, 한국이나일본의 반대되는 시간을 대략 생각해왔던 것 같아요.  내가 이렇게 깨어있어서 입금을 확인하는 시간에 그들은 모두 곤히 자고 있으니까... 

 

유튜브 수익지급을 확인하기위해서 약 이틀간 매일 점심때와, 그리고 잠들기전인 저녁때 한번씩 확인을 했었습니다. 어차피 외화계좌를 만든 우리은행 알림이 뜨지 않아서 알림이 없으면 안들어왔겠거니, 싶었거든요. 그런데 왠걸, 알림이 없었는데 돈이 들어와있더라구요.

 

알려진대로 유튜브 수익은 100달러가 넘어야 지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유튜브 첫 수익을 예측할때에, 아마도 100달러 미만이 된다면 100달러가 채워진 달에 합산되어 받는 것 같습니다. 

 

정산기간 전 / 정산기간 / 지급이 된 후 위의 각 상황에 변동되는 애드센스화면과 알아야할것들을 기록해봅니다.

 

 

 

  1    정산 기간   전의 애드센스 홈 화면

 

유튜브의 자신의 채널의 "유튜브 스튜디오"에 들어가 좌측 메뉴중 "분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유튜브스튜디오에서 보이는 추정수익(사진의 빨간 동그라미) 은 계속 올라가고 영상도 많이 노출되고 보는사람도 많고 하는데도 계속해서 이런 유튜브 스튜디오의 추정수익 표기와는 달리 "애드센스"페이지에는 "0" 이라는 숫자가 난무할지도 모르겠어요. (위의 이미지) 아마 저처럼 초보자인 유튜버라면 놀라시는 분들도, 김칫국 마시며 걱정을하시는 분들 또한 없진 않으실 것 같습니다 .

 

 

알아본 바로는, 10일에서 14일정도에 진행되는 정산일이 되기 전까지는 충분히 있는 일이며 그때까지는 본인의 유튜브 채널의 "유튜브스튜디오" 메뉴에 있는 "분석" 메뉴 안에 보이던 추정수익 을 참고하시면며 정산 주를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제 도시락 영상 하나가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많은 분들께 우연찮게 노출이 되면서 유입률이 대폭 증가하기 시작했는데요 , 일주일 남칫한 기간동안 확- 올라버린 애드센스 수익이 이번 1월달에 정산되어 받게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액은 알려드릴 수 없지만 100달러를 넘겨 정산과 결제를 받았으니, 거기까지만...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정말 무서워요...)

 

네 , 감사하게도 2019년도 말에는 유튜브의 행운의 알고리즘의 도움을 받아 제가 과분한 관심을 받았다고밖에 표현할 길은 없어요.

그 운이 계속 이어질리없다라는것을 당연히 인지하고 있고, 제가 앞으로도열심히 꾸준히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는 일밖에는 없기때문에 더 열심히 영상을 찍어서 좋은 영상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정산 기간때의 애드센스 홈 화면  매달10일~14일경 사이

계속 0달러로 떠서 의아했던 애드센스 홈화면 지급 메뉴의 "내 수입" 란에도, 정산일이 되었을 무렵에는 이렇게 100달러가 꽉 차게 파란띠가 생긴것을 볼수 있고, 오른쪽에는 최종 확정 수익이 보이게됩니다. 정산이 되야 이렇게 실로 홈화면에 표기가 된다 라는것을 경험을 통해 알수 있는 순간이었죠.

 

실제로 입금되는 수익과는 차이가 있어요. 이건 사람마다 편차가 달라진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저역시 기존에 알고있던 수익보다는 조금 덜 들어온 느낌으로 입금되었다고 대충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결제 후 애드센스 홈화면

 

21일 구글로부터 수익 지급이 이루어졌다는 알림 메일을 받은 후

 

 

대략 이 페이지는 21일 구글로부터 수익 지급이 이루어졌다며 알림 통보 메일이 도달한 뒤, 이렇게 재 세팅(?) 이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시 새로운 달의 정산이 표기될때까지 깨끗히 없어진 파란띠와, 제로로 돌아온 달러 표기. 그리고 그 아래에는 이번달에 결제된(최근 결제된) 금액치가 기록이 되어있고요, 

 

몇일 안남은 날동안 이번 한달간의 영상올리기를 열심히 마치고! 다음달 중순의 정산기간과 지금일까지, 앞으로 이런 패턴으로 반복적으로 익히다보면 낯설었던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 지급받기도 생활이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제 2020년 신년의 첫달인 1월도 몇일 남지 않았는데요, 이미 다음달 입금될 정산금액이 대충은 예측되고 있기때문에 이전 첫달 아무것도 몰랐던때보다는 감이 좀 잡힐 것 같습니다.

 

 

 

🍙이글에 코멘트를 남기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