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살림/도시락 만들기

일본복날-장어덮밥 도시락 & 장어먹는날 (土用の丑の日)

2021. 7. 15.

maruko

가나자와 거주, 쥬얼리 제작자. 유튜브 채널에서는 일본 도시락 만들기및 가나자와 풍경 기록중입니다. 🍱

일본복날-장어덮밥 도시락 & 장어먹는날 (土用の丑の日)

일본복날-장어덮밥 도시락 & 장어먹는날 (土用の丑の日)


\\ ᴍᴀʀᴜᴋᴏ ʙᴇɴᴛᴏ ᴅᴇᴄᴏ 𓌱𓎩𓌉 //
___________________________
⠀<7월 5일월요일의 도시락>

 

올해 일본의 2021년 장어먹는 날은 7월 28일 수요일입니다.
여름의 컨디션이 무너지기 쉬운 때, 일본에서는
우나기(뱀장어)의 "우" , 그리고 우메보시의 "우"
이처럼 일본어 ”う”가 붙은 음식을 먹고
더위 예방을 하고 복숭아 잎 등을 넣은 우시유(丑湯/목욕)로
피로를 치유합니다.

 

 


 

 

「土用の丑の日」

도요우노우시노히/도요우우시노히

2021년 일본의 장어 먹는날은 7월 28일 수요일입니다.

 

 

 

7월에 들어서니 마트에는 갖가지 브랜드의 장어들이 진열됩니다. 중국산부터 시작해 조금 금액이 있는 메이커 식품까지 여기저기 붕장어 진열에 매대가 붉고 검고 합니다. 일본은 1년에 한번 장어먹는날이 정해져있는데요, 때문에 당일에는 장어구이 전문점 예약이나 방문이 불가능할정도로 만석, 혹은 장어 품절대란이 일어나는 경우가 기본이라 일주, 이주 , 유명한 가게는 최대 한달 전부터 예약을 해야 식사가 가능한 정도이지요.

 

2021년의 뱀장어 먹는 복날은 7월 28일 수요일 입니다. 일본에서는 옛부터 달력에 맞춰 계절이 바뀔 때 특정 음식을 먹거나 정해진 행사를 하거나 다양한 습관이 계속되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과 많이 닮아있는데요 뱀장어 먹는 복날 역시 옛부터 이어져온 관습입니다.

뱀장어 먹는 복날 "도요우노우시노히"의 "도요우"의 발음만으로는 "토요일"을 상상하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土用/도요우>와<丑の日/우시노히> 의 각각에 의미가 있습니다. 

 

 <土用>도요우

뱀장어 먹는 복날의  <土用>는 입춘, 입하, 입추, 입동 전의 18일을 의미합니다. 1년을 24등분하여 각각의 절기(節気)로 나눈 

24절기 라는 것(二十四節季), 이중 입추는 현재 사용되는 양력 8월 7~8일에 있어 달력상으로 가을이 시작되는 날을 말합니다. 때문에 여름의 <土用>은 입추의 직전을 말합니다.

 

<丑の日> 우시노히

일본에서는 옛날에는 날짜를 셀 때 "1,2,3,4...." 의 숫자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와같은 십이지를 사용해왔는데요, 두번째 "축"은 ""로 소를 뜻합니다.

흔히 여름에 뱀장어를 먹는 날은 장마와 겹치는 시기이기때문에 특히 중시되어왔다고해요. 2021년 여름 뱀장어먹는 복날은 7월 28일이지만, 丑の日가 두번 있는 날이 있습니다. 그때는 1회째를” 一の丑”, 2회째를 ” 二の丑”라고 한답니다.

 

2021년 여름의 ” 丑”는 7월 19일부터 8월6일 새벽을 맞이해 8월 7일이 입추입니다.

 

일년중 가장 더운 계절, 지치거나 식욕부진이 일어나거나 몸이 필요해질 시기에 여름의 더위를 극복하기 위한 체력 보충에 장어를 먹는것으로 일본인들은 더위를 극복합니다. 

2년전 만들었던 장어 덮밥 도시락

 

✔︎ 일본의 봄의 뱀장어 먹는 복날

입하 전에 뱀장어 먹는 복날. 겨울이 끝나고 초목이 싹트는 시작의 계절입니다. 2021년 봄 丑”은 4월 17일부터 5월 4일이었습니다.

 

✔︎ 일본의 여름의 뱀장어 먹는 복날

앞서 언급한 2021년 7월 28일입니다. 입추 전 18일중 ” 丑”(황소)를 의미합니다. 여름 뱀장어 먹는 복날은 "우"가 붙는 음식을 먹는데요(우메보시도 속함) 특히 장어를 먹는것으로 알려져있어요.

 

✔︎ 일본의 가을 뱀장어 먹는 복날

입동 직전에 있는것이 가을의 뱀장어먹는 복날입니다. 여름의 피로가 나타나기 쉬운 시기로써 2021년 가을 10월20일부터 11월 6일까지, "용띠의 날"에 "타"가 붙는 음식. 또는 등푸른 생선을 먹으면 좋다고 알려졌으며 무와 양파 등을 선호해왔다고해요.

 

✔︎ 일본의 겨울 뱀장어 먹는 봄날

입춘 이전 뱀장어먹는 봄날. 가장 추위가 강하고 감기걸리기 쉽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계절입니다. 2021년은 1월 17일부터 2월2일까지입니다. 겨울의 丑の日는 「未の日」미의 날에 "히"발음이 붙은 음식을 먹습니다. 예를들어 히지키(녹미),히라메(넙치), 사과 등이 있습니다.

 


 

 

장어요리를 꼭 7월 28일에 먹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예약을 미리 하지 않으면 당일 방문하는 가게들에서는 편하게 먹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산더미처럼 가게 문앞에 쌓아둔 포장이 순식간에 없어지는 광경을 보면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때문에 28일 이전에 장어를 먹어거나, 28일 다음날에 장어요리를 먹어는 일본분들도 굉장히 많거든요. 하지만 크리스마스날보다는 크리스마스 이브날밤이 더 설레이는 것 처럼, 하루전날 먹는것이 오히려 더 기분을 업시킬 것 같습니다. ⠀⠀⠀⠀⠀⠀⠀ ⠀⠀⠀⠀⠀⠀⠀

반응형
my